연극이 어떻게 만들어져 관객과 만나는지 전체 과정을 상상하며 몰랐던 건 새로 익히고 알았던 것도 의미를 되새겨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알아 두면 언젠가 한 번은 써 먹게 될 거예요!
*원문을 적절히 재구성했습니다.
극장(The Theater)
말 그대로입니다. 관객이 무대를 접하게 되는 물리적 공간입니다. 관객의 관점에서 이 공간을 설명합니다. 극장 로비에 들어서 무대 쪽을 바라보며 ‘하우스’라 불리는 객석에 서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오케스트라석(Orchestra) : 무대와 가장 가까운 자리입니다. 극장에서 가장 중요한 좌석입니다. 그만큼 비쌉니다.
메자닌석(Mezzanine) : 오케스트라석보다 작지만 무대 전체를 볼 수 있어 관객들이 선호하는 자리입니다.
발코니(Balcony)석 : 무대로부터 멀리 떨어진 좌석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저렴합니다.
오케스트라 피트(Orchestra Pit) : 무대와 오케스트라석 사이 낮게 위치한 공간입니다. 여기서 연주가 이루어지죠.
박스석(Boxes) : 무대 양옆 층마다 위치한 좌석입니다.
하우스 라이트(House Right) / 하우스 레프트(House Left) : 객석에서 무대를 바라보는 방향에서 오른쪽을 ‘하우스 라이트’, 왼쪽을 ‘하우스 레프트’라고 부릅니다.
무대(The Stage)
제4의 벽(The Fourth Wall) : 무대와 관객 사이, 보이지 않는 ‘벽’을 의미합니다. 가끔 배우가 이 벽을 깨고 관객에게 직접 말을 걸거나 관객과 상호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프로시니엄(Proscenium) : 가장 전통적인 무대입니다. 객석에서 무대를 봤을 때 액자틀을 닮아 액자형 무대라고도 합니다. 대부분의 대극장 무대가 이 프로시니엄 무대인데,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이 대표적입니다.
돌출 무대(Thrust) : 무대가 객석 쪽으로 돌출되어 삼면을 객석이 둘러싸게 됩니다.
원형 무대(In the Round) : 말 그대로 무대가 원형입니다. 관객이 무대를 완전히 둘러싸는 구조입니다. 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은 ‘돌출 원형 무대’로 출연자와 관객이 서로 호흡하며 함께 어우러질 수 있도록 조성되었습니다. 프로시니엄 무대와 돌출 무대의 장점을 취한 구조라 할 수 있죠.
변형 무대(Environmental/Site Specific) : 오케스트라석을 없애고 테이블과 의자를 추가해 돌출 무대를 설치하는 등(예를 들어 브로드웨이 리바이벌 <카바레(Cabaret)>) 연출 의도에 따라 무대를 변형할 수 있습니다.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는 연출 방식 이죠.
스테이지 라이트(Stage Right) / 스테이지 레프트(Stage Left) : 무대에서 객석을 바라보는 방향에서 오른쪽을 ‘스테이지 라이트’, 왼쪽을 ‘스테이지 레프트’라고 합니다.
대본(The Text)
희곡 : 무대 상연을 전제로 한 글입니다. 하나 이상의 캐릭터, 대화, 플롯으로 되어 있습니다.
뮤지컬(Musical) : 연극과 비슷하지만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 음악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북(Book) : 뮤지컬 대본을 말하빈다. 등장인물, 대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리릭(Lyrics) : 노래 가사를 말합니다. 노랫말이 담긴 포스터를 ‘리릭 포스터’, 노랫말 중심으로 편집한 뮤직비디오를 ‘리릭 비디오’라고 부릅니다.
제작진(The Creative Team)
연출가(Director) : 창작 과정에서 모든 것을 결정하는 ‘선장’입니다. 미장센을 책임집니다.
프로듀서(Producer) : 제작 전반을 계획하고 조율합니다. 주로 공연이 가능하도록 자금을 모으고 예산을 편성합니다.
비평가들의 극찬을 받은 <송버드(Songbird)>의 초연을 연출했다. Pace School of Performing Arts에서 뮤지컬 연극 프로그램 연기 책임자로 재직 중이다. 최근 올랜도 블룸이 출연한 브로드웨이 리바이벌 <로미오와 줄리엣>의 캐스팅 디렉터이자 조연출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