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대에서 들려오는 모든 소리에 대해 📯🎼 서울시극단이 제작한 연극 <연안 지대>(와즈디 무아와드 작, 김정 연출, 2024)는 특별한 관극 경험을 제공합니다. 무대 왼쪽에 마련된 별도 공간에서 채석진 님이 라이브로 각종 악기를 연주합니다. 장면이 바뀔 때, 이야기가 새로운 국면을 맞을 때, 인물의 감정이 진동할 때, 그때그때 동반된 라이브 음악은 몰입을 높이거나 방해하며(역시 의도인 듯한데) 작품의 의미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무대에서 들려오는 모든 소리는 효과적인 관극 경험을 위해 철저히 계산된 것입니다. 사운드 디자인,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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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 제작 과정에서 오디오를 만들고 녹음하고 조작하는 예술, 실무를 사운드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이야기, 감정, 전반적인 관객 경험을 고조하는 소리 환경(사운드스케이프)을 통해 관객이 연극의 세계에 몰입하도록 돕습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공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장소, 시대, 문화, 분위기를 확립합니다. 시간이나 장소의 전환을 나타내고, 새로운 장면이나 캐릭터를 소개하고, 중요한 대화 또는 극적인 순간을 강조합니다. 효과적인 사운드 디자인은 관객을 스토리 안으로 끌어들여 보이지 않는 배경을 시각화하고 무대에 더 공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 기술이 활용됩니다. 디자이너는 기존 음악이나 음향 효과를 선택하고 통합하며 오리지널 효과음과 앰비언스를 녹음하고, 사운드를 디지털로 편집하고, 여러 오디오 요소를 균형 있게 믹싱하고, 극장 음향 시스템을 통해 사운드를 공간화합니다. 사운드 디자인은 관객의 연극 경험과 해석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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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용 사운드 디자인 역사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천둥, 바람, 비, 단순한 기계식 음향을 활용했습니다. 전문 사운드 디자이너의 역할은 현대에 들어 강조되기 시작했습니다.
19세기 후반 극장에서는 전화기나 축음기로 녹음한 소리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20세기 초반, 음향 효과를 공간화하기 위해 무대 주변에 스피커를 설치하는 등의 혁신이 이루어졌죠. 라디오 드라마가 부상하면서 극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사운드 효과와 음악을 함께 활용하는 데까지 아이디어가 확장되었습니다.
1955년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 초연의 사운드 디자인은 획기적이었습니다. 추상적인 사운드 배합이 도입되었죠.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찰리 리치먼드 같은 선구적인 사운드 디자이너가 디자인의 지평을 창의적으로 확장했습니다. 콘셉트 앨범, 사운드 장비 개선으로 사운드 디자인의 세계는 더 복잡해졌습니다.
최근에는 <ProTools> 같은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이 사운드 디자인의 가능성을 혁신했습니다. 오늘날 사운드 디자이너는 라이브와 녹음된 요소를 매끄럽게 믹싱해 복잡하면서도 몰입감 있는 디자인을 선보입니다. 디자이너는 극적인 액션을 보완하고 관객을 감동시키기 위해 연출가를 비롯한 창작진과 긴밀히 협력하죠. 사운드 디자인의 진화로 시각에만 의존하던 극장 경험은 몰입감 있는 다중 감각 예술 활동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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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디자이너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68~1969년 시즌 미국 컨저버터리 극장에서였다. 10개의 라우드 스피커를 연결해 3개의 스테레오 테이프 데크를 조작한 댄 더건에게 처음 ‘사운드 디자이너’라는 직함을 사용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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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본 분석 첫 단계는 대본을 철저히 읽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적절한 사운드스케이프를 구상하기 전에 극작가가 의도한 극의 테마, 톤, 맥락, 설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무대 지시, 인물 사이의 대화 및 이야기 전개에 대한 꼼꼼한 분석을 통해 사운드 디자인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대본에 언급된 특정 사운드, 음악 신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주제, 배경, 맥락 연구 다음으로 연극의 배경 즉 시대, 지리적 위치, 역사적 맥락 등을 조사합니다. 극의 환경에 주목하면 어떤 장르의 음악 혹은 사운드를 활용해야 할지에 대한 영감과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극의 배경이 되는 시대의 대표 음악을 듣거나 중요한 역사적 사건을 조사하거나 당시의 예술 작품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합니다.
사운드 디자인 전체 콘셉트 확립
이제 프로덕션의 전반적인 음향 세계를 개념화할 차례입니다. 사운드가 형성할 분위기, 장르, 스타일, 감정 전개를 결정합니다. 이때 개념화한 음향 세계가 앞으로 나올 모든 특정 사운드 선택에 포괄적인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디자이너는 연극에 약간의 내추럴 사운드를 사용할지 아니면 대담하고 표현적인 사운드를 사용할지 결정합니다. 또 장면 전환에 음악을 사용할지 결정하고 소리가 드라마를 강화할 수 있는 부분을 찾습니다. 디자이너는 확고한 개념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사운드 효과, 언더스코어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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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용 사운드 디자인은 다양한 소리 요소를 혼합해 관객 경험을 향상시키고 작품에 생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합니다. 극장용 사운드 디자인을 구성하는 네 가지 핵심 요소를 확인하세요.
효과음
실제 소리를 재현해 액션을 표현합니다. 문 닫는 소리, 총소리, 유리 깨지는 소리, 전화 울리는 소리 같은 것들입니다. 효과음으로 허구의 사건이 리얼해집니다. 디자이너는 연극의 스타일과 시대 배경을 고려해 적절한 효과음을 찾거나 만들어야 하빈다.
배경음악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장면이 진행되는 동안 재생되는 음악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긴장이 고조되는 동안 불길한 전조의 낮은 백파이프 음이 미묘하게 재생될 수 있습니다. 음악은 무대 위 행동의 감정적 톤을 보완함으로써 스토리텔링을 돕습니다.
분위기
관객을 에워싸고 그들을 연극의 세계로 이끄는 배경음을 말합니다. 카페 장면에서 군중이 떠드는 소리, 시골의 밤을 나타내기 위한 귀뚜라미 울음소리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배경음은 관객의 몰입을 돕고 극적 장소를 확립하도록 합니다.
전환
장면을 매끄럽게 연결하거나 시간 변화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사운드입니다. 붐비는 지하철역 분위기가 인물이 잠들어 있는 조용한 침실 분위기로 교차 전환됩니다. 이런 전환은 장면 변화와 이야기의 흐름을 매끄럽게 해 줍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이 네 가지 요소를 활용해 연극에 생기를 불어넣고 몰입감 넘치는 청각적 풍경을 형성합니다. 디자이너는 매 순간의 대화, 극적 행동을 가장 잘 뒷받침하는 사운드를 결정해야 합니다. 핵심은 스토리를 강조하고 관객의 감정적 경험을 향상시키는 사운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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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적이면서도 수준 높은 극장용 사운드 디자인을 위해서는 특수 오디오 장비가 활용되기도 합니다. 핵심 장비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스피커, 앰프, 케이블
스피커는 풀 레인지 재생을 위한 메인 LR 스피커, 저주파용 서브, 이머시브(몰입) 효과를 위한 서라운드 및 필, 무대 모니터 등을 활용해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피커 시스템을 왜곡 없이 구동하려면 강력한 앰프가 필요합니다. 모든 장비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튼튼한 케이블을 신중히 배치해야 합니다.
마이크
마이크 유형은 다양합니다. 유형별로 소리를 포착하는 방식이 다릅니다. 콘덴서 마이크는 선명한 고음을 제공합니다. 다이내믹 마이크는 볼륨을 키우는 데 적합하고요. 라발리에 마이크는 옷 등에 부착해 사용하는 핸즈프리 소형 마이크를 말합니다. 무대 위 대화를 포착합니다. 숏건 마이크는 멀리 떨어진 소리를 확성합니다. 무선 마이크는 배우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 줍니다.
믹싱 콘솔
아날로그 보드와 디지털 보드는 둘 다 모든 오디오 채널의 경로 지정, 믹싱, 제어를 위한 장치입니다. EQ, 압축, 게이팅, 이펙트 기능은 사운드를 형성하고 다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 플러그인, 샘플러 및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운드 효과를 만들고, 편집하고, 자동화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쇼 컨트롤 소프트웨어는 모든 오디오 신호를 무대 동작과 동기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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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디자이너는 연극 제작을 위해 창작진 전체, 특히 연출가와 동료 디자이너와 긴밀히 협력해야 합니다.
연출가 및 디자이너와 협력하기
연출가는 프로덕션의 전반적인 방향을 결정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그 비전을 이해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회의와 대화를 통해 연출가가 각 장면의 청각적 측면을 어떻게 그리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사운드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감정 반응, 실질적인 효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제안합니다. 이러한 협업 프로세스를 통해 사운드 디자인이 프로덕션의 테마 및 미학과 일치하도록 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또한 세트 디자이너, 조명 디자이너, 의상 디자이너, 프로젝션 디자이너와 긴밀히 협력합니다. 무대의 크기와 소재는 스피커와 마이크 배치 등 음향에 직접 관여합니다. 조명, 의상, 프로젝션 또한 각 장면의 전반적인 모습, 느낌, 소음에 영향을 미칩니다. 디자이너들끼리 아이디어와 계획을 공유함으로써 각각의 요소가 긴밀히 함께 작동하도록 합니다.
배우에게 마이크 사용법 안내하기 바디 마이크를 사용한다면 사운드 디자이너는 배우들에게 마이크를 올바르게 착용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해야 합니다. 마이크와 송신기 팩의 편안한 착용, 머리카락이나 의상을 활용한 마이크 숨김, 옷에서 나오는 소음 처리, 말하거나 노래할 때 마이크와의 적정 거리 등을 알려 줍니다. 디자이너는 배우들을 모니터링하면서 배우 스스로 오디오 장비를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리허설 동안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양질의 보컬 증폭을 위해서는 적절한 마이크 기술이 필수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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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디자이너의 중요한 책임은 오디오 요소를 사용해 연출가가 의도하는 톤, 분위기, 시간, 극적 순간, 페이싱 및 장면 전환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사운드를 능숙하게 조작하면 이야기의 극적 전개를 효과적으로 강조할 수 있습니다. 또 시간대를 설정하고, 장면을 매끄럽게 연결하고 감정적 맥락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경쾌한 재즈 음악으로 장면 전환을 시도하면 활기찬 1920년대로 시간 배경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이 위험을 감지하는 긴장된 순간에 낮게 깔리는 무조성 음악을 삽입할 수도 있죠. 또 사운드 디자이너는 시간 흐름이나 장소 변화를 나타내기 위해 오디오 신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인물들의 격렬한 논쟁 후 시곗바늘 똑딱거리는 소리를 페이드아웃하면 이들 관계가 영구적으로 바뀌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기술적 역량과 창의적인 재능을 활용해 무대 지시를 따름으로써 연출가의 비전을 실현합니다. 세련된 사운드 디자인은 다른 프로덕션 요소와 조화를 이루어 관객에게 응집력 있고 강렬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너무 튀거나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전체 분위기와 극적 순간들을 고조시켜야 합니다. 효과적인 사운드 디자인은 의도한 톤과 원하는 감정적 영향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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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극장 환경의 예측 불가능성이 사운드 디자이너에게 수많은 과제를 안겨 줍니다.
예측할 수 없는 라이브 환경
텔레비전, 영화와 달리 극장에는 매 공연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라이브 관객이 있습니다. 즉 음향과 오디오 레벨이 밤마다 바뀔 수 있으며, 사운드 디자이너와 오디오 엔지니어가 컨디션을 계속해서 조정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실수를 만회할 여지가 거의 없죠.
제한된 시간과 예산
대부분의 연극은 제한된 시간 내에 제한된 예산으로 제작됩니다. 사운드 디자인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 장비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는 이러한 제약 안에서 효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작업해야 합니다.
기술적 어려움
연극 사운드 장비는 무선 마이크의 배터리 방전, 배선 오류, 앰프 과열과 같은 예상치 못한 기술적 문제에 취약합니다. 사운드 디자이너에겐 편집이나 후반 작업 기회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라이브 공연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방비해야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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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사운드 디자이너는 사운드와 음악을 창의적으로 사용해 연극을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립니다. 성공적인 사운드 디자인은 스토리, 대화 및 시각적 요소를 보완함으로써 관객을 연극에 몰입하게 만듭니다. 주목할 만한 사운드 디자인의 예를 살펴봅시다.
<해밀턴(Hamilton)>의 브로드웨이 오리지널 프로덕션을 위한 사운드 디자인은 장면 전환 중에 시간과 장소를 확립하기 위해 앰비언트 사운드 레이어와 음악의 일부를 통합했습니다. 디자이너 네빈 스타인버그(Nevin Steinberg)는 랩 배틀, 볼룸 댄스, 리드미컬한 발소리를 사용해 관객을 장면 사이로 이동시켜 송스루의 특성을 보완했습니다. 사운드스케이프는 힙합 콘셉트를 고수하면서 플롯을 강력하게 지원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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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리포터와 저주받은 아이>를 위해 디자이너 개러스 프라이는 퀴디치 경기부터 마법 주문까지 900개가 넘는 개별 사운드 큐를 만들었습니다. 미묘한 언더스코어링은 중요한 순간에 긴장감과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복잡한 사운드 디자인이 조명, 환상, 특수 효과와 완벽하게 어우러져 관객을 사로잡는 완벽한 마법 세계를 만들어 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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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니상 수상작인 <워 호스>에서 창작진은 말 모형을 생생하게 표현해야 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실제 말의 호흡과 심장 박동 소리를 믹싱해 모형의 움직임에 따라 반응하도록 했습니다. 유기적인 사운드 디자인은 관객이 비인간적 캐릭터와 감정적으로 연결되도록 도왔습니다.
뛰어난 사운드 디자인이 연극의 세계를 완벽하게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기술적 노련함뿐만 아니라 예술적 감각과 스토리텔링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고의 디자인은 제작의 모든 측면을 완벽하게 보완하는 동시에 작품에 특별하고 창의적인 마법을 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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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용 사운드 디자인의 미래는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함에 따라 흥미롭고 새로운 비전을 약속합니다. 다음은 기대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트렌드입니다.
새로운 기술과 혁신 객체 기반 사운드와 같은 몰입형 오디오의 발전은 더욱 복잡하고 공간적으로 미묘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사운드는 무대 위 행동과 정확히 일치하도록 디자인되고 3D 공간에서 이동할 수 있습니다.배우들을 위한 웨어러블 기술을 사용하면 배우의 목소리, 호흡 패턴, 미묘한 신체 소리를 실시간으로 증폭하고 레이어링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AI 지원 사운드 디자인 도구는 사운드 효과 생성, 음향 시뮬레이션 같은 작업을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디자이너의 창의적인 인간적 기술을 보완해 줄 겁니다. 반응형 기술은 관객 의견이나 공연장에서 수집된 센서 데이터에 따라 변화하는 보다 역동적인 디자인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사운드스케이프 중요성의 증가 연극 경험이 점점 더 몰입형으로 바뀌어 감에 따라 사운드스케이프가 극의 분위기, 톤, 세계를 형성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몰입형 경험 확대 다른 엔터테인먼트 형태와 마찬가지로 극장도 서라운드 사운드, 앰비소닉스 심지어 초음파 햅틱 등 실험적인 몰입형 오디오 기술을 더 많이 활용하게 될 겁니다. 웨어러블 장치를 통해 사운드스케이프가 청중 개개인에게 제공될지 모릅니다. 사운드 디자인이 개인화된 내러티브 여정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냄새, 온도, 촉각 같은 요소와 더불어 소리를 활용한 다중 감각 관극 경험은 관객을 연극 세계에 완전히 몰입하게 만듭니다. 극장에서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이 더 많이 활용됨에 따라 불가능해 보이는 배경과 세계로 관객을 이끄는 데 3D 오디오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사운드 디자이너의 팔레트는 계속해서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기술 혁신은 향후 몇 년 동안 관객의 연극적 경험의 경계를 넓힐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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