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저널리즘 기술로 연극 스토리텔링에 접근하기🎭
“비평가는 대중을 교육해야 하고, 예술가는 비평가를 교육해야 한다”라고 오스카 와일드가 말했습니다.
‘American Theatre’의 편집장이 예술 저널리즘을 하면서 습득한 기술이 다른 매체의 스토리텔링 접근 방식에 미친 영향을 되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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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년 동안 저는 애틀랜타에서 프리랜서 연극 비평가로 활동했습니다. 많은 밤과 주말을 극장 통로 좌석에 앉아 무대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지켜보며, 낯선 사람들과 함께 제가 본 것에 대해 곰곰이 생각하고 의견을 나누곤 했습니다.
그 10년 동안 제가 보지 못했던 이야기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가난한 사람들, 유색 인종, 장애인, 성소수자나 트랜스젠더, 논바이너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1881년 ‘애틀랜타 세탁부 파업’에 대한 이야기인 <The Wash>를 쓰게 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 중요한 사건은 미국 역사에서 종종 간과되지만, 당시 애틀랜타의 흑인 세탁부들이 자신들의 임금을 스스로 책정하고 통제할 권리를 얻기 위해 옷을 ‘세탁하지 않기’로 결심한 사건입니다. 이들은 고객, 정부, 그리고 내부의 저항에 맞서 결국 승리했습니다. 3주도 채 되지 않아 파업에 참여한 여성들은 3,000명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The Wash>를 쓰게 된 또 다른 이유는 극장에서 종종 흑인의 삶을 과거의 삶으로만 묘사하는 경향에 대해 자주 눈살을 찌푸리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게 이 이야기는 현재와 매우 밀접하게 공명하며 현재 자동차, 서비스, 그리고 연극 산업에서 점점 더 힘을 얻고 있는 노동 운동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비평가에서 극작가로 전환한 경험은 짜릿하면서도 두려운 여정이었습니다. 만약 연극이 좋지 않다면 다른 주로 이사 가서 익명으로 살아야 할지도 모른다고 멘토에게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말한 적이 있습니다. 진지하게 말해, 이 초연 작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극작가와 비평가가 생각보다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여기 연극 비평을 통해 극작에 대해 배운 몇 가지 교훈을 소개합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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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cene from “The Wash” at Synchronicity Theat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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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리즘에서 작가가 편집자에게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 편집자는 보통 “각도는 무엇인가?”, “무엇이 이 이야기를 매력적으로 만드는가?”, “왜 지금 이 이야기를 해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합니다. 앨빈 맥레니(Tarell Alvin McCraney)가 예일 드라마스쿨에서 학생들에게 자주 물었던 질문 하나는 “왜 이게 연극이어야 하는가?”였다고 합니다. <The Wash>를 쓸 때, 저는 1881년의 거의 잊힌 노동 파업을 오늘날 노동 운동과 연결하고 그 시대를 올바른 맥락에서 이해시키는 기사를 일간지에 기고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이야기에는 더 많은 공간이 필요했고, 연극이 주는 친밀함과 직접성(즉각적인 반응)이 필요했습니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이 연극의 요점을 요약할 수는 있지만, 연극의 경험이 사람들에게 오래 남길 바라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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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치(pitch)”란 특정 아이디어나 제안, 특히 창의적이거나 상업적인 아이디어를 간단하고 매력적으로 전달하는 것. 주로 광고, 마케팅, 저널리즘, 영화나 연극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며, 피치를 잘한다는 것은 짧은 시간 안에 상대방이 그 아이디어의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설명하는 능력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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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캐릭터가 무엇을 하는지에 관심을 가지기 전에 그들이 누구인지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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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주로 잡지에서 저널리즘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일찍 롱폼(longform) 글쓰기에 익숙해졌습니다.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정보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많은 뉴스 매체가 긴 글을 게재하기를 중단했습니다. 요즘에는 운이 좋아야 400~600자 리뷰에 불과합니다. 그럼에도 캐릭터가 매력적이라면 사람들은 긴 글도 기꺼이 읽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는 연극이나 다른 매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TV 제작자 숀다 라임스(Shonda Rhimes)는 종종 강렬한 선택을 하는 캐릭터들로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고 말합니다. 만약 캐릭터에게 사랑에 빠지게 만들 수 있다면 독자들은 이야기를 끝까지 읽거나 시청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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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처음에 이야기하려던 것과 결국 이야기하게 되는 것이 다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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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이야기꾼은 호기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인터뷰나 리뷰를 시작할 때는 하나를 기대했지만, 전혀 다른 결과를 얻고 나오는 경우가 얼마나 많았는지 셀 수 없습니다. ‘새로운 발견’은 이야기를 통해 소통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즐거움의 일부입니다. <The Wash>를 쓰기 시작할 무렵 이 작품이 앙상블 작품이 되는 것을 거부했지만, 결국 그렇게 되었습니다. 극작가들은 특히 글쓰기에 집중해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내버려둘 때 가장 좋은 결과를 얻는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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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투르그(Dramaturg)들은 그들의 공로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여기서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Essential Theatre와 Hush Harbor Lab의 팀들, 그리고 <The Wash>의 드라마투르그인 앤토니아 맥케인(Antonia McCain)에게 감사드립니다. 그들의 도움 덕분에 제가 시작한 110페이지의 글이 94페이지의 대본으로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감독 브렌다 포터(Brenda Porter)와 Synchronicity Theatre의 프로듀서들은 제가 무엇을 전달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답하도록 끊임없이 질문했습니다. 제가 주목한 바에 따르면, 루카스 네이스(Lucas Hnath)와 같은 극작가들은 첫 10페이지 안에 모든 중요한 배경과 상황을 제시하고, 그 이후의 시간은 그것들을 풀어 가는 데 집중합니다. 저널리스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 두 문단에서 전체적인 요점을 전달해야 합니다. 장황하게 늘어놓거나 지나치게 단어에 집착해서는 안 됩니다. 편집자(그리고 드라마투르그)는 그것을 깨닫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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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트루그는 작품 개발, 분석, 연구, 연출 과정에서 예술 감독이나 작가, 연출가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작품이 무대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예술적 통찰을 제공하고, 작품의 주제와 메시지를 명확히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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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당신이 구축한 커뮤니티가 곧 당신의 관객이 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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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들은 연극계 리더들의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자신들이 넷플릭스와 경쟁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 라이브 연극의 진정한 경쟁 상대는 커피숍, 바, 공원, 예배당 등 사람들이 집과 같은 편안함과 공동체 의식을 느끼는 장소들입니다. 경력 초기에 비영리 연극 단체에서 마케팅과 커뮤니티 참여를 담당하면서 진정으로 커뮤니티를 끌어들이려면 공연이 단순한 공연 이상이 되어야 하며, 그 참여는 지속적이어야 한다는 것을 빠르게 깨달았습니다. 저는 이 지식을 저널리즘 경력에도 적용했는데, 리뷰할 공연만 보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많은 공연을 보았습니다. <The Wash> 작업에서 저는 커뮤니티 참여의 중요성을 이해하는 극장들과 협력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Synchronicity Theatre는 매주 수요일 ‘가능한 만큼 내기(pay-what-you-can)’ 공연을 진행하고, Impact Theatre는 ‘노인을 위한 낮 공연(senior matinee)’과 함께 공연을 보지 않더라도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지역 내 무료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The Wash>를 위해 음향 디자이너 케이시 로더스(Kacie Willis Lauders)는 그녀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관객들이 공연 전에 만나서 교류할 수 있는 ‘기업가의 밤’을 주최했습니다. 한 ‘가능한 만큼 내기’ 공연에서 우리는 집이 없는 신생아 엄마들에게 케어 패키지를 제공하는 지역 비영리 단체인 Tiny Blessings Foundation에 티켓 판매 수익 일부를 기부했습니다. 또 인디고 나이트(Indigo Night)라는 이벤트를 개최해 공연 한 시간 전 지역 신예 요리사들이 로비에서 음식을 판매할 수 있도록 초대했습니다. 그들은 테이블 비용을 지불하거나 극장과 이익을 나눌 필요가 없었고, 관객들은 저녁 식사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이 모든 이벤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이미 이러한 관계를 구축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에게 그들의 성공에 진심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면 그들도 당신의 성공에 관심을 기울이게 됩니다. 이것은 제가 글을 쓰든 무대에서 작업하든 모든 일에 적용하는 중요한 교훈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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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한 만큼 내기’ 공연은 관객이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따라 공연 티켓 가격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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켈룬드라 스미스(Kelundra Smith)
극작가, 연극 비평가, 저널리스트로 연극 마케팅과 커뮤니티 참여 분야에서도 일했다. The New York Times, Broadway World, American Theatre, The Bitter Southerner, Atlanta Magazine 등에 글을 기고했고 American Theatre의 편집장이다.
현재 에모리 대학교에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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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가 캐릭터와 사랑에 빠지게 하려면?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캐릭터를 더욱 구체적으로 개발하고, 현실적이고 다면적인 인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질문들을 준비했습니다.
⦁ 당신의 이름은? ⦁ 당신의 이름의 의미는? ⦁ 가장 가까운 가족 구성원은 누구인가요? ⦁ 당신의 직업은? 그 직업을 좋아하나요? ⦁ 당신과 가장 잘 맞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가장 안 맞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관계는 무엇인가요? ⦁ 당신은 어디에 살고 있나요? ⦁ 당신의 생활 환경은 도시, 시골, 교외 중 어디인가요? ⦁ 당신은 어떻게 생활하나요? (깔끔한가요, 어수선한가요, 예술적이거나 단순한가요?) ⦁ 당신은 생활 공간을 어떻게 꾸미나요? ⦁ 가장 좋아하는 음식, 영화, 노래, 색깔은 무엇인가요? ⦁ 가장 싫어하는 음식, 영화, 노래, 색깔은 무엇인가요? ⦁ 일상적으로 어떻게 옷을 입나요? ⦁ 격식을 차릴 때는 무엇을 입나요? ⦁ 당신을 가장 짜증나게 하는 것은? ⦁ 당신의 가장 큰 비밀은? ⦁ 가장 좋아하는 어린 시절의 기억은? ⦁ 과거의 어떤 순간이 오늘날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 무엇보다도 가장 원하는 것은? ⦁ 당신이 꿈꾸는 이상적인 삶은 어떤 모습인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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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indsay Price
Theatrefolk Inc.의 부사장이자 Drama Teacher Academy의 공동 창립자. 극작가, 심사위원, 워크숍 강사, 교육 과정 감독, 전문 개발 프로그램 창작자로서 25년 이상 연극 교육에 종사해 왔다. 그녀의 작품은 전 세계 학교에서 매년 1,000회 이상 공연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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