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결말을 위해 필요한 두 가지가 뭔지 아니? “이건 예상 못했어!” “하지만 다른 방식도 안 되겠다!” _후안 마요르가 <맨 끝줄 소년>(김재선 옮김), ‘헤르만’ 대사에서
몰입하게 되는 이야기를 잘 뜯어보면 일정한 패턴이 있습니다. 19세기 말 구스타프 프라이타크가 이 패턴을 도식화했습니다. 프라이타크 피라미드입니다. 학창 시절 달달 외운 희곡의 구조는 이 피라미드를 토대로 합니다. 여기에 “좋은 결말의 필요조건”까지 갖춘다면?
왠지 저도 괜찮은 이야기꾼이 될 수 있을 것만 같은 생각이...
*원문을 적절히 재구성했습니다.
프라이타크 피라미드?
프라이타크는 5막 플롯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두 저작에서 착안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드라마가 삼각형 모양의 3막 구조를 갖는다고 했고, 호라티우스의 <아르스 시>에서 이를 5막 구조로 확장합니다.
이야기꾼들이 수 세기 동안 사용해 온 스토리 뼈대입니다. 셰익스피어 작품이나 영웅 서사 구조, 여러 신화가 이런 5막 구조를 따르고 있죠.
프라이타크는 이를 분석해 희곡, 영화 등 극적 스토리를 다섯 개 섹션으로 나누고 단계별 요건을 정리했습니다.
구스타프 프라이타크
Gustav Freytag, 1816-1895
독일 극작가이자 소설가. 19세기에 쓴 〈드라마의 기법〉에서 5막 서사 구조, “프라이타크 피라미드” 개요를 밝혔다.
희곡 <신문기자>(1852), 장편소설 <대차>(1855)가 걸작이란 평을 받는다.
그 피라미드 어떻게 생긴 건가요?
제시부 서막 또는 1막이라고도 합니다. 이야기가 펼쳐지는 시공간, 캐릭터와 이야기의 전체 분위기를 설정합니다. 또 캐릭터의 배경 이야기, 캐릭터 사이의 관계를 알려 줍니다. 결정적으로 이 단계에서 주요 갈등을 암시하는 흥미로운 사건이 벌어집니다. 이야기를 끌어갈 흥미진진한 힘(exciting force), 자극적인 사건(inciting incident)이라고도 하죠. 피라미드에서 가장 왼쪽, 가장 낮은 부분입니다.
상승부 2막에서는 주요 인물(프로타고니스트)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방해물을 만나게 됩니다. 중심 갈등이 형성되죠. 반동 인물(안타고니스트) 또는 다른 캐릭터의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적 등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이야기가 점차 고조됩니다. 피라미드에서 제시부 바로 다음, 왼쪽 중간 부분에 위치합니다.
절정부 3막입니다. 클라이맥스죠. 이야기 구조의 정점이자 전환점입니다. 주인공의 운명이 결정되는데요, 이들의 성공 또는 몰락 등 결말로 이어질 일련의 사건이 예고됩니다. ‘카운터 플레이’라고도 하는 이 사건들이 이야기 후반부를 구성합니다. 주인공의 선택이 이야기의 나머지 부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강부 4막에서 이야기의 결과가 예고됩니다.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 사이의 갈등이 마무리되지만 성공적인 드라마에는 결말이 예상대로 끝나지 않을 가능성, 즉 ‘최후의 서스펜스’가 있죠.
대단원 이야기의 끝입니다. 주인공이 목표를 달성한다면 행복한 결말(해피엔드), 갈등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비극적 결말이 되겠죠. 작가는 이 단계에서 이야기의 긴장을 해소하는 일련의 사건들로 느슨한 결말을 맺고 관객에게 카타르시스의 순간을 선사합니다. 하강부 바로 아래, 피라미드 오른쪽 가장 낮은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주세요!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프라이타크 피라미드로 분석해 볼 수 있는 완벽한 예입니다.
제시부 : 이야기의 시공간, 주요 캐릭터, 배경 이야기 설정 이탈리아 베로나의 두 귀족 가문, 몬테규와 캐퓰릿 가족이 소개됩니다. 두 가문의 오랜 불화에 얽힌 배경 이야기도 알 수 있습니다.
상승부 : 중심 갈등 예고 불운한 연인이 만나 미친 듯 사랑에 빠집니다. 친구와 가족들 반대에도 불구하고 로미오와 줄리엣은 결혼합니다. 이야기는 클라이맥스로 치닫습니다.
절정부 : 이야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카운터 플레이 배치 줄리엣의 사촌 티볼트가 로미오와 친구 머큐쇼를 죽입니다. 로미오가 티볼트를 죽여 복수합니다. 두 건의 살인 사건으로 연인은 이별합니다. 그리고 재회를 위한 목숨을 건 계획이 은밀히 준비되죠.
하강부 : 결말 예고, 최후의 서스펜스 줄리엣은 아버지가 주선한 결혼을 피하기 위해 죽은 척하기로 합니다. 로미오에게 계획을 알려 주기 위해 편지를 쓰죠. 로미오와 행복하게 재회할 순간을 꿈꾸며 얼마간 죽음 상태에 이르도록 만드는 물약을 들이켭니다.
대단원 : 이야기의 끝 로미오는 줄리엣의 편지를 받기도 전에 그녀의 시신을 마주합니다. 죽은 듯 보이는 연인 옆에서 그는 독약을 마십니다. 잠에서 깨어난 줄리엣이 죽은 로미오를 봅니다. 절망한 줄리엣이 단검으로 자살합니다.